-
국어과
국어과는 다양한 의사소통 과정에서 협력적이고 주도적인 활동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높은 수준의 국어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이야기꽃 피우기
- 자신이 발굴한 다채로운 이야기와 새롭게 창작한 이야기를 창의적인 말솜씨로 전달하는 활동입니다. 다양한 화법의 원리를 활용하여 청중에게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글쓰기 한마당
- 운문과 산문 부문에서 학생들의 글짓기 실력과 소질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창의적인 언어 활용 능력과 심미적 감성 역량을 성장시킬 수 있는 활동입니다.
○ 국어 학술제
- ‘시(詩)로 보는 마음, 새로 보는 세상'을 주제로 하는 시화전이 진행됩니다. 교내외 백일장 및 교과 우수 활동 결과물을 전시함으로써, 유의미한 피드백과 상호작용의 장을 마련하여 창의적 사고 역량과 문화 향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활동입니다.
-
수학과
수학과는 수학적 사고 방법을 토대로 다양한 수학 내·외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전지적 수학시점
- 통계 부문, 인문학 부문, 문화예술 부문 등 다양한 진로 맞춤형 수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수학으로 자신의 꿈과 진로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활동 결과를 포스터로 작성하고 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포스터는 교내, 교외에 전시되어 다른 친구들에게 다양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게 됩니다.
○ 수학 학술제
-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교과 연계 탐구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지도교사와 상의하여 연구 주제와 연구 방법을 정하고 개별 또는 팀(2인 이내)별로 탐구를 진행한 뒤 탐구 결과를 심사 받게 됩니다.
○ 수학 학력 향상 프로그램
- 모닝스파크, 청출어람, 수학클리닉 등 수학 학업 역량 향상을 촉진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재학생의 수학 실력 향상을 지속적으로 촉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수학 학력 경진 대회
- 매해 10월에 실시되는 수학과 대회입니다. 1학기때부터 배웠던 수학적 개념과 문제들을 학습하고 서술형 평가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인출하고 점검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수학 실력 향상을 촉진하는데에 대회 목적이 있습니다.
○ 수학 메타인지 대회
- 1년 동안 수학 실력 향상을 위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과정과 그 효과성을 질적으로 평가하는 대회를 통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메타인지 활용을 촉진하는 과정 중심 평가 대회입니다.
-
외국어과
외국어과는 외국어로 전달되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역량을 신장하고 세계인과 소통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캐나다 영어 몰입 캠프
- 캐나다 정규 학교 수업에 참여하고 현지 학생들과 교류하며 다양한 activity를 실시하고 현지 체험학습을 통해 영어권 문화학습 및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영어 모의 UN
- 참가자들은 각 국가의 대사가 되어 의제에 관해 토론하고, 국제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결의안을 최종적으로 도출하는 대회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영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글로벌 시민의식과 리더십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영어 학술제
- 평소에 관심이 있던 주제를 선정하여 지도교사와 함께 교과 연계 탐구 활동을 진행합니다. 지도교사와 협의하여 연구 주제와 방법을 정하고 개별 또는 팀 (2인 이내) 별로 탐구를 진행한 뒤 영어로 된 학술 포스터를 제작합니다. 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포스터는 교내에 전시되어 새로운 지식과 다양한 관점을 공유하는 학습 기회를 제공합니다.
-
사회과
사회과는 인간, 사회, 국가, 지구 공동체 및 환경을 개별 학문의 경계를 넘어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기초 소양과 미래 사회의 대비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학생 법안 발의
- 우리 사회 다양한 영역의 법 조항을 살펴보고 더 나은 사회의 발전을 이룩하고자 새롭게 법률을 제정, 개정하여 구체적 법안을 마련합니다.
○ 세계문화유산 국내 지역 답사
- 세계문화유산 지정 이후 주민들의 인식과 생활방식에서 변해야 할 점과 변하지 말아야 할 점을 직접 조사하고 분석하여, 지역사회에 미친 영향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활동입니다.
○ 독도 주제 토론
- 독도의 날을 맞아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일본의 영토 침탈의 야욕과 역사 왜곡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토론해보는 활동입니다.
○ 윤리에게 미래를 묻다
- 삶에 필요한 윤리적 개념을 파악하여 실생활에 적용해보고자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활용하여 스스로 질문하고 답하는 자기주도학습으로 자아 정체성을 함양시켜주는 교육활동입니다.
-
과학기술과
과학기술과는 다양한 현상을 주도적으로 관찰 및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역량을 신장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Pre College
- 대학과 연계된 과학 관련 전공 체험 및 실험을 진행하여 전공에 대한 궁금증 해결 및 진로의 꿈을 찾아가는 활동입니다. 또한 관련 학과 교수님을 초청하여 관련 학과의 발전 가능성과 취업, 그리고 특징에 대해 상세하게 배우게 됩니다.
○ Science Lab
-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각 과학 분야에 대한 실험을 통해 전문적 탐구 역량 개발 및 실험 능력을 향상 시키는 활동입니다. 또한 그룹 실험 및 토론 활동을 통해 실험 속에 포함된 과학적 원리와 심화 내용을 학습하고 연구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 과학 UCC
- 과학과 관련된 관심분야 주제를 스스로 정하고 이와 관련된 토론을 진행합니다. 이후 모둠원과 실험, 이론 설명, 기술소개 등을 직접 전문적 영상을 제작해보고 이를 발표하는 과정속에서 자기주도적 역량과 과학적 탐구 역량을 키우게 됩니다.
○ 과학 스타트 업
- 가상의 과학 관련 스타트 업 업체를 계획하고 창업자가 되어 탐구해 새로운 기술을 창안하고 경제적 사회적 과학적 효과를 스스로 검증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과학적 지식 및 창의적 역량을 개발하려는 목적이 있습니다.
-
예술체육과
예술체육과는 다양한 예체능 활동을 통해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융합 능력을 함양하며 건강한 신체와 건전한 인성을 갖춘 전인적 성장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 창의융합 아트 페스티벌
- 개인 작품을 창작하고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공모전 및 전시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 교내합창제
- 무대경험을 통해 예술적 능력을 표현하고 친구들과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며 협력과 소통을 경험하는 음악활동입니다.